명품정보화마을로고홍천 삼생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정보화마을 홈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삼생마을 소개

    강원도 홍천의 삼생마을은 군청소재지에서 35km 떨어진 화양강 상류의 청정지역으로 넉넉한 인심과 예의를 숭상하며 정감이 넘치는 사람들이 모여 살아가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동쪽으로는 내면과 평창군 봉평면, 서쪽으로는 화촌면과 내촌면, 남쪽으로는 동면과 횡성군 청일면, 북쪽으로는 인제군 상남면에 접하고 있는 비교적 고산지대이면서도 평야가 많은 곳입니다.

    삼생마을은 전형적인 농업면으로 수리시설이 발달된 옥토에서 질 좋은 수라쌀과 특산품으로는 매년 열리는 찰옥수수축제와 함께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찰옥수수, 전국적으로 높은 인지도와 원조격의 전통을 자랑하는 옥수수찐빵, 오랜 작목반 생산으로 우수한 품질로 승부하는 느타리버섯이나 산에서 재배하는 표고버섯, 생산을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 높은 지심의 밭에서 길러낸 6년근인삼, 고로쇠수액, 오미자, 머루 그리고 옥선주등이 있습니다.

    명승고적으로는 주변의 경관이 매우 아름다워 여름철이면 많은 피서인파가 찾아오고 있는 서봉사와 악기박물관, 산사골계곡 등이 있으며, 서봉사계곡의 용오름 폭포나 아미산등산로,생곡저수지 등은 삼생마을 특유의 청정한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어, 자연관광과 휴양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농촌마을입니다.

    마을의 역사/유래

    삼생마을은 검산1.2리,생곡1.2리,상군두리 가 모여서 삼생마을을 이루고 있으며 삼생이란 명칭은 검산리 삼신산의 ‘삼’자와 생곡리의 ‘생’자를 딴 삼생초등학 교를 세우면서 “삼생”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검산리는 삼신산이 있어 검산리라 부르며 농업을 주로하고 있고 느타리, 영지, 취나물등 특용작물 재배로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토종꿀, 고로쇠 수액, 송이버섯, 표고버섯 등을 판매하여 고소득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생곡리는 지형이 피리와 같다고 하여 전란시 피리를 불면서 전쟁을 하였다고 하는 피리골과 생비 등8개골을 통합하여 생곡이라 부르는 지역으로 생곡저수지가 있어 농업여건이 좋은 마을이다. 마지막으로 상군두리는 병자호란과 임진왜란때 적군을 막고자 군숙영지를 만들어 주둔한 지역으로 구시장을 중심으로 한 지역을 상군두리라 부르고 있다.

    홍천의 역사

    홍천은 고구려 시대에 벌력천현으로 칭해 오다가, 신라 경덕왕 때 녹효로 고쳐 삭주의 영현이 되었다. 고려 현종때 지금의 홍천이란 이름으로 개칭되었고, 조선 태종 13년에 홍천현이 되어 현감을 두었다. 1896년 고종 33년에 칙령 제 35호에 의한 13도제 실시로 강원도 홍천군이 되어 9개 면을 관할하게 되었다.

    그 후 일제해방과 더불어 국토가 분단되면서 38선 이남 지역으로 신남면을 만들고 인제군 내면을 편입하여 11개 면이 되었다가, 1954년 수복지구 임시조치법에 따라 신남면을 인제군에 환원시켜 총 10개면의 행정구역을 이루게 되었다.

    그 후 홍천면이 읍으로 승격되는 등 여러 행정구역 변화를 겪다가 홍천읍, 화촌면, 두촌면, 내촌면, 서석면, 동면, 남면, 서면, 북방면, 내면의 1읍 9면으로 구성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마을현황

    자연적 환경

    면소재지에서 내면 방향으로 4Km기점에 소재하고 있으며, 경관이 매우 뛰어나 서봉사계곡에는 피서철에, 관광농원, 예술촌, 아미산등산로 등에는 연중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고, 느타리버섯,영지버섯,쌀,옥수수 등의 농산물이 많이 생산되고 있다.

    기본현황

    기본현황
    읍면동 행정리 마을명 가구 및 인구 비고
    가구 인구
    홍천군 서석면 검산1리
    검산2리
    생곡1리
    생곡2리
    상군두리
    홍천삼생마을 351